이번 글에서는 처음 미국 사회에 발 디딘 분들 또는 처음 미국 직장 생활을 시작하신다면 준비해야할 여러 서류들 중 상당히 중요한 Form W-4 와 미국 원천징수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orm W-4 는 다음해 세금보고를 위해서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데, 이유는 이 양식을 통해 여러분의 월급에서 적당한 원천징수(income withholding tax) 금액을 판단하고, 이는 세금보고와 긴밀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Tax Withholding 금액을 잘 설정하려면
“Pay-as-you-go”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연방 소득세가 바로 pay-as-you-go 방식으로 세금을 징수하는데 이것은 납세자는 월급을 받는 순간 세금이 동시에 납부되거나, 월급 수령전에 세금이 원천징수 된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고용주는 직원의 월급에서 소득세를 원천징수하여 IRS에 직원의 이름으로 미리 납부합니다.
만약 직원의 원천징수 납부세액이 충분치 않으면 추후 세금보고시, 예상치 못한 세액뿐 아니라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세액을 어떻게 조정하는지에 따라 납세자의 월급 실수령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원천징수 세액을 설정하여 환급을 받는 것보다, 혹은 낮게 설정하여 세액과 벌금을 내는 것 보다 알맞게 원천징수액을 조정하여 최소한의 환급 및 납부를 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겠죠?
Form W-4: Employee’s Withholding Certificate
미국의 새로운 직장에서 일을 시작한다면 반드시 Form W-4 를 작성하여 고용주 및 회사내 담당부서에 제출을 해야합니다. 여러분이 작성한 Form W-4 와 소득을 토대로 원천징수 세액이 결정되고 원천징수 세액이 차감된 만큼의 월급을 수령하게 됩니다. 회사에서 원천징수 세액을 정하는 기준은 주로 여러분의 연봉과 Filing status 입니다.
따라서 Form W-4 의 상단 Step 1 에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Step 1, Ln. C에 알맞는 filing status 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새로 고용되었을 때뿐 아니라 개인사정, 금전적 상황에 변동이 있을때에도 W-4 를 다시 작성하여 제출해야 원천징수 세액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원천징수 금액을 파악하는 방법은 없나요?
얼마나 세금을 원천징수 할지 혼자서 판단이 어렵다면, IRS에서 제공하는 Tax Withholding Estimator (예상 원천징수세액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를 사용하시기에 앞서, 좀 더 정확한 금액 파악을 위해서는 최근 Paystub (급여명세서)와 급여 외 다른 소득 그리고 최근 보고하신 세금보고서가 필요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IRS 원천징수계산기를 통해 소득 정보와 공제 사항 등을 차례로 작성하시면 여러분의 소득에서 가장 적합한 원천징수 세액을 구할 수 있습니다.
계약직 또는 프리랜서로 일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이런 경우 고용주의 원천징수세금이 따로 없기 때문에 소득이 발생하면 본인이 스스로 예납금을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의 크기에 따라 분기별로 ES TAX (Estimated tax) 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미국 직장 세금 원천징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다른 미국 세무정보와 상담이 필요하시면 마크강택스 세무전문가와 자세한 상담을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글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개인적 상황과 조세 변화에 따라 실례에는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해당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의 무단 카피와 게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