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부 세금보고의 항목공제 (Itemized deduction)


세금 보고시 일반적으로 Standard deduction(기본공제) 을 많이 적용합니다.

회계연도 2023년 기준으로 연방 IRS 의 경우, 각 세금보고 유형별 기본공제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Single Married filing jointlyMarried filing separatelyHead of household
$13,850$27,700$13,850$20,800
IRS 기본공제 Standard deduction (Tax year 2023)

그러나 항목공제에 해당하는 여러가지 항목의 합이 기본공제 금액보다 큰 경우, 항목공제를 적용하여 그 만큼 더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방 세금보고에서 대표적인 항목공제에는 의료비, 주정부에 납부한 각종 세금, 기부금, 모기지 이자 납부금 등이 있습니다.

연방 세금보고 뿐만 아니라 각 주정부에도 기본공제와 항목공제가 있으며, 각 주마다 다음과 같이 공제 금액과 적용 룰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주정부의 기본공제(Standard deduction)

대부분의 주에서도 연방 IRS 와 마찬가지로 기본공제를 적용하나, 일부 주에서는 기본공제가 없거나 별도로 재산세 납부 크레딧을 적용하기도 하며, 연방에서 이미 기본공제나 항목공제를 통해 조정된 총소득(Adjusted Gross Income)을 그대로 주 세금보고의 소득으로 적용하는 주도 있습니다. 또는 주에 따라 별도의 면제(exemption) 규정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아래는 각 주정부의 기본공제 금액입니다.

State 기본공제 금액 standard deduction (Tax year 2023)

주정부의 재산세(Property tax) 공제

재산세 납부금은 주정부의 대표적인 항목공제 대상입니다. 일부 주정부는 납부금 전액을 공제해주거나, 일정 금액의 소득 이상부터는 공제 적용이 없습니다. 또는 재산세가 소득의 4% 를 초과해야 하는 조건을 충족해야하는 등 까다로운 주정부도 있습니다.

아래의 주정부는 세금보고에는 항목공제가 없으나 별도로 재산세 납부금에 대한 공제가 있는 곳입니다.

Connecticut, Illinois, Indiana, Massachusetts, Michigan, New Jersey, Ohio, Pennsylvania, West Virginia

주정부의 기타비용(Miscellaneous expenses) 공제

일부 주에서는 항목공제에 기타 지출 비용을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세금보고 비용, 투자 자문 비용, Safe deposit box 비용 등을 기타 비용으로써 항목공제 대상이 됩니다. 

이와 같이 각 주에서 인정하는 공제 항목과 세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주정부 세금보고서 작성을 통해 기본공제와 항목공제 중에서 어느 공제가 보다 유리한지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컬럼목록

미국 세금 보고시 자동차 등록비 공제받는 방법
자동차 등록비는 항목 공제(Itemized deduction) 대상 중 한가지로 소득을 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주마다 자동차 등록비 공제에 대한 조건이 다르므로, 자신이 거주하는 주의 기준을 확인하여 그에 맞는 공제 대상 금액을 세금보고 작성시 적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자동차 ··· 더 보기